Sense flower - International flower delivery service 회원가입주문하는 방법배송 안내입금·결제하기회사 소개 전국배송-국내꽃배달
 상품 검색하기




플라워 Sense
 
주문·배송 확인
 
마이페이지
 
고객의 소리
Shopping Cart 쇼핑 카트  |  Easy 주문/결제
플라워 Shop:
 


한자를 풀이하면 장미(薔薇)란 담에 기대어 자라는 식물, 즉 덩굴장미를 말한다. 한자는 그렇지만 장미는 덩굴장미와 나무장미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덩굴장미는 정원수로 주로 이용되며, 나무장미가 우리가 쉽게 보는 장미꽃이다. 장미는 초화류로 생각하기 쉽지만 목본류(나무)이다. 장미축제는 주로 여름에 행해진다. 그러면 장미는 여름꽃인가? 그것은 품종에 따라 다르다. 어떤 품종은 봄·가을로 1년에 두 번 피기도 하고, 어떤 품종은 여름에만 피며, 사계절 연중 꽃피는 품종도 있다.

장미는 품종이 약 15,000 여종으로 무척 많다. 우리는 주변에서 잘라서 파는 장미 외에도 덩굴장미, 화분에 심어진 미니장미, 귀하지만 분재장미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장미 품종으로는 찔레나무와 해당화, 돌가시나무가 있다.

이 모두가 장미과 장미속에 속하며, 원예적으로 육종·개량된 품종들이다. 장미의 시조인 원래의 품종(原種)들은 꽃잎이 5장이다. 그러나 현재의 원예품종은 꽃잎 수가 많아졌다. 하지만 그것을 자연상태에 그대로 방치해 두면 꽃잎이 5장인 원종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것을 원예적으로 개량된 품종이 퇴화한다고 말한다.

장미에는 계통과 품종이 매우 많고 현재 알려진 품종만도 1만 5000여 종이나 된다. 이들을 대체로 다음과 같은 계통으로 나눈다.


하이브리드 티(hybrid tea:H.T.)

티(tea)계와 하이브리드 퍼페추얼(hybrid perpetual)을 교잡한 품종군으로 가지마다 큰 꽃이 한 송이씩 사철 피고 빛깔이 다양하며 꽃이 탐스럽다. 꽃꽃이용으로는 거의 이 계통이 쓰이며 분재용·화단용 등 그 용도가 많다.


플로리분다(floribunda:Flo.)

폴리안타(polyantha:Pol.)에 하이브리드 티를 교잡한 품종으로 꽃이 중형이고 송이가 뭉쳐서 피며 내한성이 강한 품종이다. 이를 더욱 개량하여 꽃송이가 크고 꽃잎이 많아져서 미국에서 붙인 이름이다. 추위에 강하고 꽃피는 기간이 길다.


글랜디플로라(glandiflora:Gr.)

하이브리드 티와 플로리분다를 교잡하여 만든 것으로 두 계통의 중간적인 생김새를 가졌으며 1줄기에 여러 개의 큰 꽃이 뭉쳐서 피고 성질이 강해서 가꾸기 쉽다.


클라이밍(climbing:Cl.)

덩굴장미로 여러 계통이 있으나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하이브리드 티의 아조변이(芽條變異)에 의해서 생긴 것이다. 꽃의 모양은 하이브리드 티와 같다.


슈러브(shrub:Sh.)

관목장미와 덩굴장미의 어느 쪽에도 포함되지 않는 중간형으로서 관목덩굴형, 현수형(懸垂型), 옆으로 확대형 등이 있다. 가지치기가 필요하지 않는 등 재배관리가 용이하며 조경용으로 이용된다.


미니어처(miniature:Min.)

미니장미라고도 한다. 나무높이 약 15cm로 꽃의 지름이 2cm 미만이며 꽃이 뭉쳐서 피는 것과 1가지에 1송이가 피는 것이 있다. 번식은 종자로도 할 수 있으나 대개의 경우는 접목번식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