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se flower - International flower delivery service 회원가입주문하는 방법배송 안내입금·결제하기회사 소개 전국배송-국내꽃배달
 상품 검색하기




플라워 Sense
 
주문·배송 확인
 
마이페이지
 
고객의 소리
Shopping Cart 쇼핑 카트  |  Easy 주문/결제
플라워 Shop:
 


선인장(Cactus)이란?

일반적으로 선인장과 식물을 일컫지만 사실은 다육식물 속에 선인장이 포함되며 다육식물도 선인장으로 보는 경우가 많다. 주요 원산지는 북미 서남부, 멕시코에 주로 분포하고 일부 아프리카 서부에 분포한다. 선인장은 열대 사막외에도 오대 및 한대 건조지역에 널리 분포되고 있다. 선인장과 식물은 약 5000 종이사이나 되는 광범위한 식물로 구성되어 있다.

선인장 가시는 사막에서 잎의 증산을 막기 위해 퇴화되어 생긴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이들은 동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또 선인장 표면에는 깊은 주름이 있는 것들이 많은데 이들 주름은 주변의 복사열에 의해서 체온이 지나치게 올라가지 않도록 조절하게 하는 라디에이터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장 애용되는 선인장 10선

게발선인장
마밀라리아
비목단금
은세계
황금사

선환옥
십이지권
라메리
금호
화경환


선인장 이름

선인장은 식물 분류학에 따라 학명이 결정되었다. 예를들면, 학명이 Echinocactus horizonthalonius Lem. 인 경우, Echinocactus가 속명이고, horizonthalonius는 종명이며, Lem은 명명자의 이름이다.

이러한 학명은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는 이름이다. 우리나라 농가에서 부르고 잇는 일반명은 유감스럽게도 일본명(한자)을 한국식으로 발음하여 부르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위 예의 식물은 일본명으로는[太平丸 : 타이헤이마루]이나 우리나라에서는[태평환] 이라고 부르고 있다. 우리나라가 선인장 종류나 재배기술을 일본을 통해 수입하여 왔으므로 어쩔 수 없는 상황이기는 하나, 관련자들 중에서는 순수하게 우리나라 이름을 만들거나 아니면 학명을 사용하자는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오랫동안 일본명을 한국식으로 불러온 것에 익숙하게 된 우리나라 실정에서 급격한 변화는 쉽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환경과 자생상황

선인장의 넓은 분포지역에서 알 수 있듯이, 선인장을 열대식물로 취급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 물론, 고온이고 비가 많은 지역에 자생하는 것들은 열대식물적인 성질을 지니고 있으나, 이와 같은 것들은 전체적으로 보면 예상외로 극히 적은 숫자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선인장은 고원, 고산과 같은 건조지에 자생하며, 길고 긴 건조기에 견디기 위하여 짧은 우기때 얻은 수분을 효율적으로 흡수하고 저장하여 살아가고 있다. 자생지의 기온은 일반적으로, 일조가 풍부하고 밤낮의 온도차가 급속히 변하는 곳이 많다.

선인장 키우기

선인장은 영하3도쯤의 추위에서 영상45도쯤의 무더위까지 잘견디지만, 겨울철의 최저온도는 영상 5도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함이 성장에 좋으며 가장 왕성하게 자라는 시기는 봄, 가을이며 한겨울 에는 성장을 멈춘다. 그러므로 이 시기를 구별하여 물을 주는 것이 좋은데 생장기에는 너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주어야하고 휴면기에는 마른 상태로 두어야한다.

그러나 생장기라 해도 물을 보통 화초의 경우처럼 자주 주면 뿌리가 곧 썩어 버리므로 일주일에 한번꼴은 조로를 이용하여 물을 흩뿌려 가시의 먼지를 제거해 주고 한달에 한번 꼴로만 분바닥에 물이 흐를만큼 충분히 주면 된다. 이처럼 선인장은 다습한 상태를 싫어 하므로 비나 이슬에 노출되어 있는 옥외보다는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적합하다.

 

 

선인장 분류

선인장이 처음에 유럽에 소개된 것은 15세기 말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 진귀한 식물은 식물학자나 애호가들에게 커다란 흥미를 안겨주어 재배법을 비롯하여 학문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다. 1902년에 발표한 슈만(독일)분류에서는 670종으로, 1923년에 완성된 브릿튼 로즈(미국) 분류에서는 1235종으로 분류되었다. 그러나 그후 새로운 발견이 계속되어 1962년에 발표된 벳케베르크(독일) 분류에서는 그 수가 2천 수백종에 이르게 되었다.

선인장은 원산지에서는 식용이나 약용 등으로 사용되는 일도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원예식물로서의 가치가 가장 크다. 따라서 학문적으로 보는 경우도 원예와는 동떨어질 수 없다. 따라서, 원예식물로서 재배하는데 있어서도 분류개념을 알고 있으면 크게 도움이 된다.

선인장 분류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선인장과 식물은 다음과 같이 크게 3아과로 나누는 것이 보통이다.
① 나뭇잎선인장아과 : Peireskioideae
② 부채선인장아과 : Opuntioideae
③ 기둥선인장아과 : Cereoideae


나뭇잎선인장아과

일반적으로 목본성 쌍자엽식물에 가장 가까운 그룹으로 종류는 30종 정도이다. 예외를 빼고 나면 낙엽 또는 상록의 활엽수로 다육화는 별로 진행되지 않았다. 남북 양대륙 열대, 아열대 산림지역이 원산지다.


부채선인장아과

다육도가 낮은 나뭇잎 선인장아과와 가까운 모습을 가진 것으로부터 평편하고 과육이 두터운, 혹은 봉상이나 구상의 줄기 마디를 겹친 것까지 폭넓은 형태의 것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크기가 여러 가지이며 높이가 10m에 이르는 고목상의 것으로부터 지면을 기어 뻗어 가는 것까지 있다.

분포지역은 대단히 광범위하여, 열대권에서부터 냉온대지역까지 심지어는 표고 4000m의 고산지까지 이른다. 따라서 이들 종류의 형태나 특징은 다양하다. 약 400종과 100여 변종이 기록되어 있다.


기둥선인장아과

이외의 종이 기둥선인장 그룹으로 분류된다. 두꺼운 기둥상이 있는가 하면 가는 끈과 같이 생신것까지 기둥과 닮아 있는 것은 물론이고, 구상, 편구상으로 생긴 것들, 그리고 공작 선인장이나 게발 선인장, 다시마같이 생긴 것들까지 여기에 포함된다.

 

 

형태에 따른 분류

원예적으로는 기둥 선인장류, 산림성 선인장류, 공작성인장류, 구형선인장류 등으로 나뉘어 취급되는 경향이 있다.

나뭇잎선인장 (Peireskia)

꽃기린과 같이 잎이 있고 줄기에 가시가 붙어 있는 종류를 말한다.


게발선인장 (Epiphyllum)

게발처럼 되어 마디가 있고 편평한 모양으로 되어 있다. 겨울에 개화하여 분화로서 많이 생산된다. 가제모양의 선인장은 마디가 게발처럼 둥굴지 않고 예각으로 되었는데 크리스마스 칵테스라고 한다.


공작선인장 (Phyllocactus)

공작의 깃털모양으로 줄기가 길고 평평한 모양으로 성장하는 선인장으로 화경 15 ~ 20cm의 대륜으로 6 ~ 7월경에 개화한다.


부채선인장(Optunia)

타원형 또는 장타원형의 평평한 다육경으로 부채모양으로 자라는 선인장을 통틀어 말한다. 저온에 강한 것도 있으며 바방크 선인장은 가시가 없어 가축사료로도 이용된다. 순단선, 은세계, 책호수, 금조모, 금무선, 백묘 등이 있다.


기둥선인장 (Cereus)

원통상의 기둥모양으로 직립하는 모양을 갖는다. 암석주, 금옥만, 괴면각, 금성환, 삼각주, 대윤주. 판경주 등이 있다.


털선인장과 노인선인장 (Pilocereus & Cephalocereus)

둘은 구별하기 어려울정도로 비슷하다. 털이 많고 긴 것이 특징이다. 기둥선인장 모양인 것도 많다. 선환, 백운금, 무열환, 라이온, 금모환 등이 있다.


새우선인장 (Echinocereus)

기둥선인장과 비슷하고 소혀으로 뿌리와 함께 새끼가 나와 군생하기 때문에 형태보다 꽃이 아름다운 종류가 많다. 명석환, 황무자, 금룡 등이 있다.


섬게 선인장 (Echinopsis)

형태는 둥근 선인장과 비슷하고, 표면에 둘기모양을 하고 있다. 가시가 거칠어 섬게와 모습이 비슷하다. 화성환, 단모환, 단성환 등이 있다.


둥근 선인장 ( Echnocactus)

구형, 편원형으로 표면에 종능이 있고, 가시의 형태나 색의 변화가 풍부하다. 하내호나, 괴두환, 금호, 월계관, 금황환, 태통령, 지구환, 백용환 등이 있다.


별선인장(Astrophytum)

구형 또는 다각형으로 깊은 조각적인 능이 있다. 표면에 하이얀 가루처럼 가는 면모를 가진 가시가 크다. 아환, 사각봉옥, 서봉옥, 대봉옥, 선약 등이 있다.


마밀라리아류(Mamillaria)

구형 또는 긴구형으로 표면에 사마귀 같은 돌기가 있다. 이 돌기 사이에서 꽃이 핀다. 저온에 강한 종류가 많으며 적모고사, 적모원정, 조일환 황금환, 금모혼, 은모환, 흑용혼, 일월, 백옥토, 우의, 송풍 등이 있다.


킴노칼시움속(Gymncalcium)

빨간선인장이며 수출 및 수요가 많은데 이 속식물은 비장단금 비장단, 해왕금, 금벽금 등이 있다.